기술 | 기술 및 역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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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량 | 차량설계 기술 | 수소전기차 Powertrain layout 제조 및 안정, 연비 효율성 |
차량 ・ 운전제어 기술 | 수소전기차 운행에 따른 연료전지 스택, 운전장치, 전장장치, 수소저장장치를 개별 또는 통합 제어하는 기술 | |
차량 ・ 열화방지 기술 | 온도, 습도, 노면, 진동, 도로형상, 공기순도 등 자동차 주행에서 발생하는 외부환경에 의한 시스템 성능감소 방지기술 | |
차량 ・ 냉시동 기술 | 영하의 온도에서 방치된 수소전기차 또는 연료전지시스템을 동작시키기 위한 기술(수소전기차 내구성과 밀접한 관련) | |
스택 | 막전극접합체 | 수소를 수소이온으로 해리시키고 이온을 전달하는 역할 |
스택 ・ 기체확산층 | 다공성 탄소 소재로 수소, 공기, 물을 공급하고 배출시키는 역할 | |
스택 ・ 분리판/가스켓 | (분리판) 연료를 공급하고 생성된 물을 배출시키며 전기를 집전하는 역할 (가스켓) 수소, 공기 및 냉각수의 누설을 방지하는 역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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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택 ・ 셀전압 모니터링 | 스택의 각 셀 전압을 측정을 통한 스택 보호하는 역할 | |
스택 ・ 체결기구 | 스택의 구성부품을 체결하여 내부저항을 감소시키고 진동 등의 조건에서 스택 구조를 유지하는 역할 | |
스택 ・ 인클로저/ 인터페이스 | 수분, 충격, 진동 등 스택을 보호하는 역할 | |
운전장치 | 공기공급장치 | 공기 중 불순물을 제거하여 스택으로 공급하는 역할 |
운전장치 ・ 수소공급장치 | 고압의 수소를 저압으로 낮추어 스택에 공급, 재순환하는 역할 | |
운전장치 ・ 열관리장치 | 스택에서 발생하는 열 배출 및 스택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 | |
전장장치 | 구동모터 |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하여 구동하는 역할 |
전장장치 ・ 감속기 | 차량 출발, 가속, 등판시 모터의 토크를 증대시키기 위한 역할 | |
전장장치 ・ 전력변환장치 | DC 전압을 AC로 전환하거나 고전압을 저전압으로 낮추는 역할 | |
전장장치 ・ EMI/윤활/ 냉각NVH | 전장부품의 전자파, 냉각, 진동 및 소음 방지 등의 역할 | |
전장장치 ・ ECU 및 제어장치 | FCEV 내 수많은 전자장치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역할 | |
수소저장장치 | 수소용기 | FCEV 주행거리를 높이기 위해 고압 수소를 저장하는 역할 |
수소저장장치 ・ 고압 밸브/배관/ 레귤레이터 | 수소를 고압용기로부터 수소공급장치로 보내고 차단하는 역할. 고압의 수소를 저압으로 전환하는 역할 | |
수소저장장치 ・ 안전장치 | 고압용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소 배출, 차단하는 역할. 고압용 압력, 온도, 수소 센서 등 | |
수소저장장치 ・ 수소충전/ 수소저장제어기 | 차량내 수소저장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과 수소충전소에서 FCEV로 수소를 충전하고 안전성을 모니터링 |